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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[2023.4] 연결 내부회계관리제도 구축 및  IFRS 9,17 전환 프로젝트 일반경쟁입찰 공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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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 연결_내부회계관리제도_구축_및_IFRS_9,17_전환_프로젝트_제안_요청서.pdf (188 KB), Download : 281017

I. 제안요청 내용

 

1. 추진목표

 

□ 연결 내부회계관리제도 구축 및 평가

□ IFRS 9/17 시행에 따른 업무 분석 및 내부회계관리제도 통제활동

재설계

 

2. 추진과제 및 업무범위

 

연결내부회계관리제도 구축 및 평가

o 스위스, 영국, 홍콩, 미국 현지법인 (전자공시시스템 또는 당사

     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참조)

 

IFRS 9/17 도입에 따른 업무 프로세스 분석

o 관련 내규, 업무기준서 확인 등 관련된 상세 업무 프로세스 점검

o IFRS 9/17 기준, 양적 중요성/질적기준 수립 및 유의미한

 계정과목 선정 등

 

□ IFRS 9/17 내부회계관리제도 설계 및 문서화

o 변경 프로세스 별 Risk 식별 및 통제활동 설계

o 테스트 절차 및 필요증빙 추적조사 수행(설계평가 포함)

 

o 외부감사인의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협의 및 대응

[상세범위]

구분

내용

주요 산출물

Planning

내규점검, 운영체계 확인, R&R 점검

 

범위선정

계정과목, 주석, IT Inventory

스코핑 문서

통제활동 설계

프로세스별 리스크 식별 및 이슈도출

업무흐름도/기술서

통제활동 선정 및 설계

통제기술서

테스트 절차 및 설계평가 수행

Walkthrough 증빙 추적조사

문서화

내부회계통제활동 문서화 작업

MRC, IPE, EUC, ITGC, ITAC 등

교육

내부교육

임직원 대상

감사인 대응

내부회계 통제항목 review 대응

감사인 대응 및 보고 지원

 

 

3. 사업기간

 

□ 2023. 5월셋째주 ~  8월 내, 9월 설계평가 (협의가능,약4개월)

 

 

 

II. 입찰 및 계약관련 사항

 

1. 입찰에 관한 사항

 

가. 입찰 방식

o 일반 경쟁입찰

- 평가는 당사 기준에 따라 구성한 평가위원회가 실시하며, 제안 설명회는 개최하지 않음.

- 당사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점수 다득점 업체를 우선협상자로 선정 후   협상을 통해 최종업체 선정(우선협상자와 협상결렬시 차순위 업체와 협상 진행)

 

나. 입찰 참여 방법

o 제안서 및 제안가격 제출

o 접수기한 : 2023.05.02(화), 17:00까지

o 제출방법 : 방문 및 우편(마감일 17:00 도착분에 한함)

o 제 출 처 : 서울시 종로구 종로5길 68 코리안리재보험빌딩 11층 (결산회계팀)

 

다. 구비서류

o 제안서 5부 및 PDF파일

- 35페이지 이내로 작성 必, 일반적인 사항은 간략하게 작성하고, 용역수행방법, 산출물, 수행인력 위주로 작성요망. 요약서는 제출하지 아니함.

o 가격입찰서 1부

- 가격산출근거 세부내역 및 입찰보증금 첨부 밀봉하여 제안서와 별도 제출

- 계약기간 총괄금액으로 표시(부가가치세 포함)

o 참여인력 명단 및 이력

- 직급, 성명, 연령, 학력, 경력기간(휴직기간 기술), 투입예정시간 당 프로젝트 수행예정업무

- 참여인력 주요 용역수행경험

(내부회계관리제도 경력의 경우 상세히 기술요망)

o 입찰이행보증보험증서 (입찰금액의 100분의 10 이상 보증)

o 사업자등록증 사본

 

III. 제안서 작성 관련 사항

 

1. 제안서 필수 내용

가. 관련 용역 실적

o 본 건 관련 용역(IFRS 17 구축 및 내부관리회계제도 시스템 구축)에 대한 수행실적 (회사의 수행실적과 참여인력의 수행실적 구분) 및 보험업 내부통제에 대한 이해

- 회계자문 또는 감사 : 보험업 등 금융업 내부회계관리제도 도입 자문용역 또는 감사경험

- 전산개발 : 내부회계관리제도 관련 시스템 구축/개선 실적

 

나. 용역업무 수행방법론

o ‘I. 제안요청 내용’을 참고하여 세부 업무 구분하여 명시

o 업무별* 추진 세부방법론 상세히 기술

 * 범위 선정, 영향분석, 프로세스 문서화 등

o 현행 위험, 통제의 전면적인 재점검 포함

 

다. 산출물 목록 및 관리

o 단계별 제공 산출물 상세 목록

- 업무단계별 산출물 명칭, 양식, 샘플, 관리 및 활용방안

o 산출물 문서화 및 관리 방안

 

라. 수행조직 및 인력

o 수행 조직도 제시

o 구성원 : 업무별 투입인력 구분

- 각 인원 별 역할, 인원수 등을 표시

- 관련 용역 유경험자 참여 규모 및 관련 내용 기재

- 참여인력 이력

o 효과적인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PMO 지원방안

o 인력운용에 관한 사항

- 실제 투입인력을 중심으로 역할 분담

* PM 및 전담인력은 용역기간 동안 상주 원칙

- 참여인력 상주 기간 및 참여인력에 대한 관리감독 방안

- 당사가 원하는 경우 인력교체 가능 여부

  (해당인력의 기술 등급 이상에 해당하는 인력으로 대체)

- 제안사의 사정으로 인한 인력교체 시 사전 합의 방침 수립

- 일시적인 업무 과부하 시 추가인원 공급 방침

- 추가 개발 지원관련 전산인력 투입 방침

 

마. 용역일정

o 용역수행 일정표 및 일정별 투입인원 기재

- 업무별로 구분 작성(‘23년 5월말 용역 착수 가정, 협의가능)

- 용역참여인력의 근무조건과 근태는 당사기준으로 가정하여 작성.

o 단계별 프로젝트 완수를 위한 일정관리 방안

- 주/월 단위 관리 Tool 등 제시

바. 품질관리

o 단계별 프로젝트 완수를 위한 일정 관리 방안

o 회계법인의 품질관리 정책 및 절차 등

o 외부감사인의 사전 감사 지원 방안 등

 

사. 지식이전방안

o 용역산출물, 용역수행 기간 중 보고방안

o 내부 직원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지식이전 방안(교육 등)

- 구축완료된 내부회계관리제도를 당사가 독자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지식이전방안

 

아. 보안관리

o 당사의 보안정책, 지침, 규정 준수 및 기밀 유지 방안

o 프로젝트 산출물에 대한 보안관리 방안

o 사고에 대비한 산출물 및 시스템 백업정책 수립 등

 

자. 제안가격

(*)가격입찰서에는 총액 표시하고 세부산출내역에 구분 표시

o 제안가격은 1부 작성 후 밀봉하여 제출

- 별첨양식에 의해 작성하되 세부 산출내역 붙임으로 첨부

- 부가가치세(10%) 및 실비 변상적 비용(인쇄비 등)을 모두 포함하여 제안

- 실비, 부가가가치세, 할인율, 총액 등을 구분하여 기재

- 용역계약금액 이외의 일체의 비용 추가 청구 불가

IV. 제안서 관련 유의사항

 

1. 작성 시 유의사항

o 제안요청서는 상기 ‘III. 제안서 작성 관련 사항’에 따라 작성

o 제안서는 당사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위주로 간단, 명료하게 작성하여야 하며, 35페이지 이내로 작성할 것

o 제안서 이외의 별도 요약서 등은 작성하지 말 것. 만약 요약서를 제출할 경우 요약서만 제출.

o 제안서 본문은 A4 용지를 원칙으로 함.

o 제안서에 기재된 실적, 경력사항 등 내용이 허위로 밝혀지는 경우에는 자동 탈락되며, 계약 파기 및 향후 유사사업 참가 자격 제한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.

o 제안서의 내용은 명확한 용어를 사용해서 표현하여야 하며, “~를 (제공) 할 수 도 있다”, “~이 가능하다”, “~을 고려하고 있다” 등과 같은 모호한 표현은 제안서 평가시 “불가능”한 것으로 간주함.

 

2. 제안서 관련 유의사항

제안사 책임

o 제안사는 당사 현황 및 제반사항을 충분히 인지하고 제안하여야 하며 추진전략, 용역범위 및 개발내용 등을 명확하게 기술하여야 함

o 제안사가 제안한 내용 및 결과물은 상거래 상 또는 법적으로 하자가 없어야 하며, 이를 위반한 경우 제안사의 책임으로 당사의 어떤 조치에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

 

용역범위

o 본 사업 제안요청서에 누락된 업무와 제안서에 제시되지 않은 업무도 당사의 요구시 상호 협의 후 포함 가능하여야 함

 

제안서 작성 및 제안 설명회 등 소요 비용

o 제안서 작성과 제안 설명회 등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의 비용은 제안사의 부담으로 함

 

취소에 대한 제기 불가

o 당사의 업무추진계획의 변경 또는 내부사정 등으로 인하여 본 제안요청 등 제안과 관련된 사업 등의 일부 또는 전부가 변경되거나 취소되는 경우 제안업체는 이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며 일체의 구상권은 인정하지 않음

 

제안서의 효력

o 제안서의 내용은 제안사가 주사업자로 선정된 후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더라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, 계약서에 명시된 경우에는 계약서 사항이 우선함

o 당사에서 필요시 보완 또는 추가 제안요청을 할 수 있으며,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음

o 제안서 내용에 대한 해석상 이견이 있을 경우 당사와 선정 업체간의 상호 협의를 통해 조정 가능하며 이해 상충되는 경우 당사 의견이 우선함

 

허위사실에 대한 거절 권리

o 제안서상에 중대한 문제가 있거나, 제안내용이 허위로 작성한 사실이 발견되거나 제안된 내용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에는 선정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계약위반으로 손해배상의 책임을 부담하여야 함

 

제안서의 수정

o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당사의 별도 요청이 없는 한 변경, 수정, 삭제할 수 없음

 

산출물 및 결과물의 권한

o 본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생산된 모든 산출물(프로그램 소스 포함)과 결과물에 대하여 특허권, 저작권, 복사권 등의 모든 권한을 당사가 가지며 당사의 승인 없이는 자료의 유출, 판매 및 이용이 불가함

o 소프트웨어에 대한 권한은 인쇄물과 같은 하드카피와 디스켓이나 테이프처럼 모든 전기적인 복사를 포함함

o 소유권의 전부가 양도되지 못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제안서상에 표시하여야 하며 완전한 권리양도를 위한 조건에 대하여는 제안서 상에 별도로 표시(비용 포함)하여야 하며, 당사와 논의를 통해 확정함

 

컨설팅 환경에 대한 주의

o 당사 보안정책상 컨설팅 및 개발자를 위한 PC는 당사에서 제공함

 

제안요청서의 보안

o 제안요청서를 포함하여 제안과 관련하여 당사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제안서 작성 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어서는 아니되며, 이와 관련하여 문서 전체 혹은 일부의 외부 유출이나 관련자 외 열람을 금함

 

제안서의 권리

o 제출된 제안서는 제안업체의 고유한 독자적인 정보라고 명시되지 않는 한 당사가 이를 임의로 사용할 권리를 가짐

 

제안서 및 관련 자료의 반환

o 본 제안 요청과 관련하여 제출된 공문, 제안서 및 관련 자료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

 

계약과 관련된 사항

o 계약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당사 계약 담당자에 의해 당사가 정한 방법과 규정에 따라야 함

 

인력관련 사항

o 각 단계별 투입인력은 제안 시 투입계획에 의한 인력으로 하여야 하며, 투입인력 교체 시에는 당사의 승인을 득하여야 함

o 제안업체의 투입인력의 근무조건 및 근태관리는 당사의 일정 및 원칙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여야 함.

o 투입된 인력은 보안준수에 대한 서약서를 당사에 제출하여야 함

o 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최적의 인원 또는 조직을 구성하여야 하며, 특히 PM 및 PL의 역량이 매우 중요함에 따라 PM 및 PL의 경력, 업체근속연수 및 직급, 리더쉽 등을 상세히 기술해야 함

 

기타 유의사항

o 제안서 기재사항 누락과 기재내용이 상이함에 따라 생기는 불이익은 제안 업체가 감수하여야 함

o 제안업체는 발생할 수 있는 상표권, 특허권, 저작권, 복사권, 판매권, 지적재산권 등 법률상의 문제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져야 함

o 제안업체에서 개발할 업무의 지연 및 본 적용 후 중대한 오류사항에 대하여는 제안업체 비용으로 해결이 가능하여야 함

o 본 사업의 대금지급은 사업단계별로 지급함

o 제안사가 제안서와 제안가격을 당사에 제출한 경우 상기 유의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함.

 

제안요청 관련 문의 안내

o 담당자

- 결산회계팀 양혜정 차장(02-3702-6086)

- 결산회계팀 심은주 대리(02-3702-6101)